문화의 공통성과 상관성을 탐구하여 동아시아 지역의 발전과 평화 정착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자질을 기르는 것이 동아시아사의 가장 큰 목표이다.
본고에서는 동아시아의 ‘개항’ 부분에 초점을 두고 교과서와 개설서의 내용 및 서술 관점을 비교하려 한다. 임진왜란(1592~1598)에서 청의 자금
서론
과거 박물관은 유물을 발굴, 수집 분석하는 작업과 함께 국가의 정통성을 상징했다면 21세기에는 국가의 브랜드를 상징한다. 단순히 국가의 역사만 아는 장소가 아니라 ‘문화가 살아 꿈틀거리는 공간’ 국민들의 삶에 녹아있는 곳이 되었다.
해외 유수의 박물관은 일찍이 많은 유물을 바탕으
서론.
한중일삼국은 가까이에 있는 세나라로서 사상적으로나 지리적으로 비슷한부분이 많다. 그렇기에 한국과 중국, 일본은 예부터 중국을 중심으로 비슷한 문화적배경을 공유하여 왔으며 상호협력과 경쟁을 통하여 독자적인 문화를 형성해왔다.
나는 지금부터 우리나라의 공간문화와 관련깊은
문화적 헤게모니)
2. 평상복
◈ 저고리
남:삼국시대의 긴 저고리가 짧아지고 안섶, 겉섶이 넓어지고 품도 넓어짐. 조선 후기에는 깃이 동그래 깃으로 변하여 현재 남자 저고리로 정착.
여:삼국시대의 것을 그대로 계승하며 조선 중기를 기점으로 저고리 길이가 짧아짐.
◈치마
조선시대 치마
․ 사랑채와 안채
사랑채는 사랑방, 대청과 누마루, 침방과 서고, 그리고 사랑마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도 사랑방은 주인의 일상거처일 뿐만 아니라 내객의 접대 및 문객들과의 교류가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사랑채는 가문의 위용을 나타내기 위해 정성들여 꾸며지며, 집 안에서 제일 높은
I. 序 說
동북아시아권에 있어 한국, 중국, 일본 3국은 모두 차를 마시는 같은 문화권이자 생산지이다.하지만 다도(茶道)를 일컬으면 보통 일본의 다도를 연상하게 된다. 이는 한중일 3국 중 가장 엄격하고 절도있게 마시는 모습이 매우 깊은 인상을 남기기는 것에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일본의 다도
지역의 발전을 매우 중요시하고 있으며 현재 중국 정부가 소수민족 지역발전을 위해 가장 장려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업은 관광산업이다. 그 이유는 소수민족 지역이 풍부한 관광자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중국의 남방 문화와 북방 문화는 어떻게 다른지 비교, 서술해 보겠다.
것이다. 그리고 우리나라에도 이러한 과거제도가 실시되었는데 그 도입된 시기는 高麗時期이다. 그러므로 唐ㆍ魏晋ㆍ宋代ㆍ高麗시대의 科擧制度를 살펴보고 당시에 실시되던 과거제도의 특성에 대하여 나름대로 비교하여 보고 특히 실질적 과거의 시작인 唐시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겠다.
최근 동아시아 삼국-한국과 중국, 일본 사이-에서 역사 논쟁이 뜨겁게 일고 있다. 지리적으로 근접하고 같은 문화권을 형성해왔던 동아시아는 근대 이후 한중일이라는 근대국가를 형성하였고 각기 다른 국가정체성을 만들어 나갔다. 그리고 국가 정체성을 확고히 하는 과정에서 삼국은 ‘국사’라는
말이다.) 아무튼, 내가 책을 읽으면서 한가지 아쉬웠던 점은 왜 인류의 기원이 될 수 있었던 유인원이 한국이지를 못했고, 그런 원시인에게 화물의 기술을 전수해주고 문화를 이끌어 준 것이 한국인이 아니었냐는 점이다. 비록 내 이 얼토당토 없는 상상력은 책을 읽으면서 사라져 가기는 하지만...